맥(Mac) 에서 깃허브 계정 로그아웃(변경) 하기
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Git

맥(Mac) 에서 깃허브 계정 로그아웃(변경) 하기

by [아마군] 2020. 6. 9.
반응형

 


윈도우(Windows) 에서 깃허브 계정 로그아웃(자격증명 변경) 하기

 

윈도우(Windows) 에서 깃허브 계정 로그아웃(자격증명 변경) 하기

깃(Git) 을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를 재부팅 해도 항상 자동으로 로그인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하지만 여러개의 깃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간단하게 로그아웃, 로그�

skuld2000.tistory.com


1. 오류 발생

 

여러개의 깃허브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시스템에 등록되는 깃허브 키체인 방식의 편리함은 오히려 문제를 발생시키곤 한다.

 

예를 들어 현재 로그인 된 계정에는 권한이 없는 다른 레파지토리에 접근하여 Push 같은 명령을 수행하면 이런 에러가 발생하는데 문제는 깃허브 웹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는 것으로는 이 시스템 키체인에 등록된 계정 정보가 변경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리모트 레파지토리에서 AAA 계정에 권한을 부여해 주는 방법도 있지만 이렇게 하면 언제나 이 맥에서는 AAA 로만 명령을 수행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로그아웃(자격증명 변경) 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2. 해결 방법

 

맥에서 Github 계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키체인 접근 앱을 실행 해야 한다.

 

런치패드

맥에서 런치패드 아이콘을 띄우거나 맥북의 경우 터치패드에 손가락을 모두 오므리는 제스쳐로 런치패드 화면을 띄운다.

 

맥 키체인 접근

 

런치패드를 띄운 후 기타 폴더를 선택하고 위 스크린샷에 표시된 키체인 접근 을 실행 한다.

 

또는 command + spacebarspotlight 검색창을 띄워서 키체인 접근 을 직접 입력해서 실행 할 수도 있다.

 

맥 키체인 접근

키체인 접근 앱을 실행 하면 이처럼 모든 키체인 정보가 리스트로 나열되어 있다.

 

우측 상단의 검색창에 github 를 입력하여 깃허브 키체인만 찾아보자.

 

Github 키체인

Github 와 관련된 몇가지의 키체인 정보가 뜰 수 있다.

 

이 중에서 github.com 라는 이름의 키체인을 더블 클릭한다.

 

Github 키체인

Github.com 키체인 창이 뜨면 계정란에 원하는 깃허브 ID 를 입력하고 하단의 암호도 새로 입력해 준다.

 

그리고 변경 사항 저장 버튼을 누르면 끝!

 

이제 해당 계정으로 권한을 부여받은 레파지토리에 접근이 가능해 졌다.


3. 사용자 정보 수정

 

위의 키체인 변경을 통해 해당 레파지토리에 접근할 권한을 획득했다.

 

하지만 이 상태로 Push 등의 명령을 수행하면 Git 상에 해당 명령을 시도한 사용자 정보가 자격 증명을 변경한 계정이 아닌 기존 계정으로 시도한 것으로 기록 되는 문제가 있다.

 

이는 위에서 변경한 자격 증명은 해당 레파지토리에 대한 권한을 획득하는 용도이며 명령을 시도할 때 전달되는 계정은 git config 로 지정된 사용자 정보 이기 때문이다.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사용자 정보를 확인하려면 아래의 명령어를 cmd 나 git bash 또는 VSCode 의 터미널 창에 입력한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결과값으로 현재 활성화 된 Git 아이디가 출력될 것이다.

 

만약 기존의 원치 않는 계정이 출력 된다면 이를 키체인 변경 시 사용했던 계정으로 바꿔 주어야 한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TESTID"
git config --global user.email "TESTID@gmail.com"

 

"" 안의 내용을 자신의 계정 정보로 입력 한 후 시도해 보면 Git 상에 해당 명령을 수행한 계정 역시 정상적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