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criptTemplates 수정해서 새 C#스크립트 만들때 UTF-8 포맷으로 생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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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ScriptTemplates 수정해서 새 C#스크립트 만들때 UTF-8 포맷으로 생성하기

by [아마군] 2022.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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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에디터 상에서 C# 스크립트 생성을 할 경우 아래 코드와 같은 형식으로 기본 클래스 코드가 삽입된 상태로 생성이 된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Componen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이 상태에서 한글 주석을 입력하고 저장을 하면 나한테는 잘 보이지만 Git 등에 커밋을 하고 Git 클라이언트나 브라우저 에서 파일 내역을 보면 한글이 깨져 있는 경우가 있다. (최근 버전에서는 해결 되었다는 말이 있던데 확인은 못해봤다)

이것은 유니티 에디터에서 C# 스크립트를 생성할 때 UTF-8로 만들어주지 않기 때문으로 이 경우 해당 파일들을 일일이 열어서 UTF-8 형식으로 다시 저장해 줘야 한다.

때문에 아예 처음부터 UTF-8 형식으로 파일을 생성하도록 템플릿 스크립트를 수정해 줄 필요가 있다.

이 템플릿 스크립트가 위치한 경로는 아래와 같다.

Window 버전

C:\Program Files\유니티 버전\Editor\Data\Resources\ScriptTemplates

 

Mac 버전

맥 버전은 윈도우 버전과 달리 조금 복잡하다.

Finder 에서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s)\Unity\Hub\Editor\유니티 버전 으로 이동한다.

Unity.app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팝업을 띄우고 패키지 내용 보기 메뉴를 선택한다.

이후 Contents\Resources\ScriptTemplates 로 이동한다

 

이 경로에는 유니티 에디터가 사용하는 템플릿 스크립트 파일들이 들어있다.

예를 들어  81-C# Script-NewBehaviourScript.cs.txt 파일은 기본적으로 에디터에서 C# Script 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이다.

이 파일을 열어서 주석 마지막에 한글 한글자를 추가하고 UTF-8 포맷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면 이후 새로 만드는 스크립트 파일은 한글이 정상적으로 보여진다.

또한 템플릿 파일의 내용을 수정하여 자신이 원하는 코드로 생성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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