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Rx 입문 강좌 4] Operator 활용(1) - Where & Select & SelectMany 사용법
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Unity

[UniRx 입문 강좌 4] Operator 활용(1) - Where & Select & SelectMany 사용법

by [아마군] 2019. 10. 2.
반응형

[UniRx 입문 강좌 1] 개념 및 기본 사용법 소개
[UniRx 입문 강좌 2] UniRx 의 핵심, Subject 와 Observable 사용 방법
[UniRx 입문 강좌 3] IObserver 메세지 종류와 스트림의 수명 관리

[UniRx 입문 강좌 5] Operator 활용(2) - 다양한 오퍼레이터 소개

[UniRx 입문 강좌 6] 코루틴(Coroutine) 과 UniRx 연동


1. 오퍼레이터(Operator) 란?

UniRx 에서 Observable 을 통해 관찰 대상이 결정되면 스트림에 값들을 흘려 보내게 된다.

 

이 값들은 상황과 필요에 따라 기본값이 아닌 조작이나 필터링 등을 거쳐서 실제 내가 필요한 값들로 바꿔야 구독자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이 일련의 상황을 간단하게 그림으로 표현해보면 아래와 같다.

 

이 과정에서 어떤 값을 사용할지 선택(Select) 하거나 필요한 데이터 들만 필터링(Where) 하거나 한번에 여러 개의 데이터를 모아서(Buffer) 전달하거나 특정 상황 전까지는 데이터를 무시(Skip) 하는 등의 여러 조작이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데이터를 조작하게 해주는 명령어를 Operator 라고 한다.

 

UniRx 에서는 수십가지에 달하는 정말 다양한 오퍼레이터를 제공한다.

 

그 중에서도 상황에 맞는 오퍼레이터를 얼마나 잘 선택하느냐가 UniRx 활용 능력의 핵심이기도 하다.

 

이번 장에서는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두가지 오퍼레이터인 Where 와 Select 의 사용법을 살펴 본다.

 

LINQ 에도 동일한 오퍼레이터가 있기 때문에 LINQ 를 사용해 본 사람은 매우 익숙할 것이다.


2. Where 사용하기

Where 오퍼레이터는 IObservable 에서 흐르는 이벤트 들 중에 필요없는 이벤트를 걸러낼 수 있는 필터링 오퍼레이터이다.

 

Subscribe 안에서 최종적으로 넘겨받은 데이터 들을 if 구문으로 체크한 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Where 오퍼레이터를 사용하면 훨씬 간결하면서 가독성 높은 코드를 만들 수 있다.

 

간단한 샘플 코드를 보자.

 

마우스 클릭 상태를 체크하는 아주 간단한 코드이다.

 

Update 되는 매 프레임을 스트림으로 흘려 보내는데 Subscribe 로 전달하기 전에 Where 오퍼레이터로 체크를 하면 true 인 경우에만 전달하고 false 는 걸러내 주므로 Subscribe 내에서는 오직 데이터의 처리에만 집중할 수있다.

 


3. Select 사용하기

Select 오퍼레이터는 스트림을 변경하기 위해 사용한다.

 

원래는 int 타입의 데이터를 흘려 보내는 스트림에서 Select 구문을 사용하면 그 다음 부터는 다른 타입(예를 들어 Vector3 나 string 같은..) 의 데이터를 전달하게 된다.

 

샘플 코드로 설명해 보겠다.

 

위 Where 설명을 위한 샘플 코드에 Select 구문을 추가했다.

 

Input.GetMouseButtonDown(0) 가 true 일 경우에만 다음 오퍼레이터인 Select 로 전달하므로 여기에서는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있음을 보장받았기 때문에 스트림에 Vector3 타입인 Input.mousePosition 값을 흘려보낸다.

 

그러면 Subscribe 에서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있을 때만 이 Vector3 좌표를 넘겨 받으므로 최종 처리만 하면 된다.


4. SelectMany 사용하기

Select 가 기존 스트림에서 값을 바꾸는 처리를 수행하는데 비해 SelectMany 는 새로운 스트림을 생성하여 본래의 스트림을 대체 시킨다.

 


 

 

[UniRx 입문 강좌 5] Operator 활용(2) - 다양한 오퍼레이터 소개

[UniRx 입문 강좌 1] 개념 및 기본 사용법 소개 [UniRx 입문 강좌 2] UniRx 의 핵심, Subject 와 Observable 사용 방법 [UniRx 입문 강좌 3] IObserver 메세지 종류와 스트림의 수명 관리 [UniRx 입문 강좌 4] Op..

skuld200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