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파이(De-fi) 와 씨파이(C-fi)란 무엇인가?
본문 바로가기
IT/암호화폐

디파이(De-fi) 와 씨파이(C-fi)란 무엇인가?

by [아마군] 2020. 7. 11.
반응형

디파이(De-fi)
최근 암호화폐 바닥에서 코인과 금융을 접목시킨 디파이(De-fi)가 핫이슈로 급부상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다시피 디파이는 Decentralize Finance 의 약자로, 탈중앙화된 금융 서비스를 말합니다.
기존의 금융은 모두 은행이나 증권회사, 대부업체 등 특정 기업이나 단체가 통제하는 현금이나 유가증권, 기타 기존 화폐 중심의 중앙화된 서비스를 제공했었는데요.
탈중앙화 금융인 디파이는 블록체인 기술로 설계되어 어떤 관리자도 없이 스마트 컨트랙트의 장점을 활용해 모든 거래가 자동으로 블록체인에 투명하게 기록되며 개인신원확인(KYC)가 필요 없고 개인 자산에 대한 권한을 각 개인이 컨트롤 하게 되는 금융 서비스 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금융이 독점했던 송금, 결제, 대출 및 기타 금융 관련 상품들을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로 이뤄진 생태계로 대체하는 것이 목표 입니다.
최근 가격폭등으로 스팀잇에서도 큰 화제를 불러온 컴파운드(Comp), 카이버(KNC), 제로엑스(ZRX), 발란서(BAL) 등이 그 예죠.


씨파이(C-fi)
반면 씨파이(C-fi) 는 Crypto Finance 의 약자로 디파이와 비슷한 듯 하지만 전혀 다릅니다.
디파이가 탈중앙화 개념에 집중하여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의 금융 서비스인 것과 달리 씨파이는 암호화폐로 하는 모든 금융 서비스를 통칭하는 단어 입니다.
그런 면에서 디파이도 씨파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죠.
즉, 컴파운드나 카이버 등은 디파이 이지만 씨파이 라고도 부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낸스나 크립토닷컴 같은 거래소들이 운영하고 있는 암호화폐 스테이킹 기반 이자 지급 시스템(Earn) 이나 대출(Lending) 서비스 등은 암호화폐를 이용하기에 씨파이라고 할 수 있지만 엄연히 중앙화 된 거래소가 컨트롤 하기에 디파이라고는 할 수 없죠.


점점 새로운 용어들도 늘어나고 뭔가 난해한 용어와 약자가 난무하는 코인판이기에 공부할 것들도 끝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바닥에서는 눈깜짝할 사이에 나만 놓고 저멀리 달려가는 경우가 다반사라 항상 트렌드를 주시할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2020/07/11 - 다오(DAO) 란 무엇인가

 

다오(DAO) 란 무엇인가

2020/07/11 - 디파이(De-fi) 와 씨파이(C-fi)란 무엇인가? 디파이(De-fi) 와 씨파이(C-fi)란 무엇인가? 디파이(De-fi) 최근 암호화폐 바닥에서 코인과 금융을 접목시킨 디파이(De-fi)가 핫이슈로 급부상 했습니

skuld200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