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오(DAO) 란 무엇인가
본문 바로가기
IT/암호화폐

다오(DAO) 란 무엇인가

by [아마군] 2020. 7. 11.
반응형

2020/07/11 - 디파이(De-fi) 와 씨파이(C-fi)란 무엇인가?

 

디파이(De-fi) 와 씨파이(C-fi)란 무엇인가?

디파이(De-fi) 최근 암호화폐 바닥에서 코인과 금융을 접목시킨 디파이(De-fi)가 핫이슈로 급부상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다시피 디파이는 Decentralize Finance 의 약자로, 탈중앙화된 금융 서�

skuld2000.tistory.com


최근 포스팅했던 디파이와 씨파이 만큼이나 블록체인 계에서 자주 언급되는 용어 중 하나가 다오(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입니다.


실제로 2016년 발생한 이더리움 관련 해킹 사례로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을 분리시킨 사건으로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 더다오(The DAO) 라던가 대표적인 디파이인 카이버다오(KyberDao) 등 여러 곳에서 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록체인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DAO 는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의 약어이며 탈중앙화 자율 조직 으로 번역 됩니다.


DAO 의 기본 기능은 미리 프로그래밍 된 규칙에 의해 관리자 없이 자율적으로 기능하면서 분산합의프로토콜을 통해 조절되는 것 입니다.


이를 위해 완전히 분산화되어야 하며, 미리 프로그래밍 된 규약 하에서 자격을 갖춘 누구든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완전히 자율적인 자금 조달 방식과 지원 방식을 가져야 하며, 의사 결정을 위한 통합된 네트워크로서 뭉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DAO 는 비탈릭 부테린이 이더리움의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해 대중적인 기능성을 열고 DAO라는 용어 자체도 확립 시켰습니다.

 

간단한 예를 보자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카이버다오(KyberDao) 의 경우 KNC 홀더들이 카이버다오(KyberDAO)에서 KNC를 스테이킹하여 Kyber Network Proposal/Parameter에 투표하면, 미리 프로그래밍 된 규칙에 의해 이더로 보상받게 됩니다.


또한 모든 KNC 홀더들은 카이버다오(KyberDAO)에 참여하여 카이버(Kyber)의 개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특정 개인이나 조직이 임의로 규칙을 바꿀 수 없으며 이를 위해서는 이또한 미리 프로그램 된 규칙에 의해 탈중앙화/민주화 절차에 의해 진행 됩니다.

 

이런 DAO 가 블록체인 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확실한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1. 거버넌스를 통해 부패를 방지

 

여러 블록체인들이 사실상 소수의 운영 주체에 의해 컨트롤 되면서 탈중앙화라는 취지가 무색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 운영 업체에서 몰래 대량의 코인을 추가 생성했다가 문제가 되어 거래소 상장 폐지 및 클레이튼 지갑 퇴출 등의 결과를 불러와 많은 투자자들에게 큰 피해를 끼친 COSM 이나 구 증인들이 커뮤니티에서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며 독점체제에서 오히려 투자자들을 공격 하다가 쫓겨난 스팀잇 등이 그 예이죠.

 

만약 이런 블록체인 들이 DAO 기반이었다면 이는 불가능 했을 겁니다.


DAO 는 개인의 명예나 준법정신 및 인센티브를 통한 유인 등에 의존하지 않으며 모든 참여자는 시스템의 규칙에 의해 강한 규제를 받게 되며 부패의 여지 자체가 사라집니다.


즉, DAO 체계 하에서는 설령 잘못된 선택을 할 수는 있을 지언정 개인이나 단체가 임의의 목적을 위해 부패할 수 없습니다.


2. 분산화를 통해 외부 위협을 최소화


일반적으로 검열 저항으로 일컬어지는 외부 위협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조직체의 규정은 무력(여기서는 증인이라는 일부 세력의 담합 및 행동)에 의해 수정될 수 없습니다.

 

큰 시야에서 봤을 때 민주적 절차에 의해 수립된 정부나 단체라 해도 역사적으로 적대적 세력에 의해 전복 되거나 해체, 중앙화 되는 경우가 흔하지만 DAO 체계에서는 어떤 상황에서도 남아있는 참여자들이 위협받지 않습니다.


3. 자체적인 자금의 조달

 

사실상 DAO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자체적인 자금 조달 입니다.


자체 자금 조달이 불가능 하다면 아무리 잘 만들어진 시스템이라 해도 결국 조력 조직이나 스폰서 등의 영향력에 의해 결국 통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위해 DAO 는 규칙의 프로그래밍이 끝나면 자체 자금 조달 단계를 진행 합니다.


조직이 지출하게 될 자금과 조직 내에서 특정 활동에 대한 보상을 지급해야 하므로 자체 토큰을 발행하게 되죠.


그리고 참여자는 토큰을 구매함으로써 DAO에 투자하게 되고 운영에 참여할 권한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투자된 자금은 위에 나열한 특징에 의해 완전히 투명하고 변경 불가능하며 부패하지 않는다는 보장을 받게 됩니다.


본질적으로, DAO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자금을 전 세계의 어느 누구와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 자선 기부, 모금, 차입 등의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이 중개자 없이 이루어집니다.

 

투표 시스템의 중요한 잠재적 문제 중 하나는 초기 코드에 보안 상의 허점이 발견되더라도 과반수가 투표하기 전에는 이를 수정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투표가 이루어지는 동안에도 해커들은 해당 코드의 버그를 악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위에 언급했던 더 다오 사태 때에도 실제 스플릿된 자금을 인출하기 위해 27일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DAO 규정으로 인해 결국 이에 대응할 시간을 확보해 해킹 자금을 차단할 수 있었던 것처럼 꼼꼼한 방어 규칙을 준비함으로써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 합니다.


2020/07/11 - 디파이(De-fi) 와 씨파이(C-fi)란 무엇인가?

 

디파이(De-fi) 와 씨파이(C-fi)란 무엇인가?

디파이(De-fi) 최근 암호화폐 바닥에서 코인과 금융을 접목시킨 디파이(De-fi)가 핫이슈로 급부상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다시피 디파이는 Decentralize Finance 의 약자로, 탈중앙화된 금융 서�

skuld200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