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 란? - 지금 같은 폭락장에 주목해야 할 이유와 향후 전망 분석
본문 바로가기
IT/주식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 란? - 지금 같은 폭락장에 주목해야 할 이유와 향후 전망 분석

by [아마군] 2020. 3. 17.
반응형


이 사이트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제 사이트의 글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되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제 사이트를 
whitelist(예외 등록)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KODEX #코스닥 #코스닥150 #레버리지 #ETF #코스닥150레버리지 #코덱스 #코로나19 #주식 #주식추천 #인버스 #인버스2X #주가 #폭락장 #수익률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전세계 금융 시장의 폭락세가 연일 계속 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쌓아온 주가를 한방에 날려 버리며 어디까지 더 내려갈지 알수 없는 상황이죠.

 

이를 두고 과도한 낙폭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지금처럼 전염병 때문에 전세계가 문을 걸어 잠그고 공포에 떠는 상황은 인류 역사상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일이기 때문에 금융 시장 또한 어떤 상상하지 못한 일이 벌어지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때문에 어설프게 저점을 판단하고 매수에 들어갔다가 반대매매에 떨고 있는 개미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현재 ETF 상품 중 인버스 2X 종목의 인기가 연일 치솟고 있죠.

 

주가가 하락하면 2배수로 수익을 얻는 설계 덕분에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수익을 내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버스 상품은 반대로 주가가 반등하여 상승세에 접어들게 되면 순식간에 수익을 반납하고 손해 구간으로 접어들수 밖에 없습니다.

 

즉, 적당한 수익을 얻었다 싶을 때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뛰어내려야 하는데 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이게 가장 어려운 법입니다.

주가가 어디까지 내려갈지 아무도 알수 없기 때문에 내려야 할 타이밍을 지표 중심으로 판단해야 하므로 반등 신호를 잠깐의 기술적 반등으로 치부했다가 역으로 탈탈 털리는 경우를 워낙 많이 봤습니다.

 

때문에 개인적으로 인버스 상품은 상황 판단과 지표 분석 능력이 확실한 고수 분들에게나 적합한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폭락이 시작되는 초입에 인버스를 잡았다면 모르겠지만 지금처럼 하락이 상당히 진행된(이제 시작일 수도 있긴 하지만) 상황에서는 들어가기가 더더욱 힘들죠.

 

그렇다면, 지금 같은 상황에서 주식 전문가가 아닌 일반 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안전하면서 고수익을 노릴 수 있는 종목이 뭐가 있을까요?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KODEX 이름 자체가 삼성자산운용의 브랜드 입니다.

 

그리고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는 삼성자산운용사 에서 만든 코스닥 상위 150개 종목의 평균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상품이죠.

주의 할 것은 뒤에 붙어있는 레버리지 라는 단어로, 이는 인버스 2X 상품의 2X 와 같은 뜻입니다.

 

즉, 실제 코스닥150 지수보다 2배의 변동폭을 가진다는 뜻이죠.

 

그럼,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상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투자포인트

1. 코스닥150 지수의 일별수익률을 2배씩 추적하는 ETF 입니다.

  • 기초지수인 코스닥150 지수가 일간 1% 상승 시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는 2% 상승을 추구 합니다.
    (반대로, 코스닥150 지수가 일간 1% 하락 시에는 2% 내외 하락)

2. 신용거래에 비해 손실 폭 제한 및 소액투자 가능 등 장점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코스닥150 레버리지 ETF와 타 투자방법 비교

3. 거래 수수료가 없습니다.


투자 유의사항

1. 코스닥150 레버리지 ETF는 기초지수의 일별수익률을 매일 2배수만큼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일정기간의 누적수익률에 대해서 2배수로 연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상기 수익률은 예시 수익률로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기초지수의 일정기간 누적수익률이 플러스(+)이거나 제로(0%)에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동기간 코스닥150 레버리지 ETF(2배)의 누적수익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3.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는 기초지수인 코스닥150 지수 일별수익률의 2배를 정확히 추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주가지수 선물 등 파생상품에 100% 내외, 코스닥150 추적 주식바스켓 또는 ETF에 100% 내외 투자
    → 코스닥150 지수와 주가지수 선물 등의 일간 상승률 차이, 코스닥150 지수와 코스닥150 추적 바스켓 또는 ETF 가격의 일간 상승률 차이 발생

4.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는 가격변동폭을 일간 ±60%로 적용 받는 상품입니다.

  •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는 시장의 변동성이 클수록, 투자기간이 길수록 누적수익률과 기초지수 누적수익률의 2배와의 격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초지수정보

KOSDAQ 150

코스닥 150 지수는 국내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보통주(상장기간 6개월 이상) 중 시장대표성과 유동성을 기준으로 선정한 150개 종목들을 대상으로 유동시가총액에 따라 종목별 비중을 결정하여 산출하는 지수입니다. 2010년 1월 4일 종가를 1000포인트로 하여 산출되고 있습니다.

지수정보 자세히 보기

 

 

 

 

 

 


지금 주목할 이유

위의 소개 처럼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 종목은 지수의 상승 시 2배 수익을, 하강시 2배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지금 이 종목을 구입하면 장 하락시 실제 지수하락률보다 2배의 손해를 볼 수밖에 없겠죠.

 

그런 면에서 분명 지금 같은 폭락장에서는 인버스 2X 상품의 수익률이 가장 좋을 겁니다.

 

문제는 이 글 초입부에 작성했듯이 인버스 상품의 경우 이 하락장이 과연 얼마나 유지 될지, 혹은 곧 끝날 수도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기 때문에 각종 신호를 캐치할 수 있는 전문가가 아닌 다음에야 확실한 수익을 장담하기 힘듭니다.

 

반대로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의 경우는 어떨까요.

 

현재(2020.3.17 15:20) 가격이 5,560 원입니다.

 

그런데 이번 코로나 사태가 알려지기 직전 최고가는 대략 1월 14일의 9,105 원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이번 사태의 마무리 시점은 판단하기 힘들지만 어쨌든 코스닥150 의 평균 가격이 2달 전 수준으로 돌아만 온다면 거의 확정적으로 64% 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위의 투자 유의사항에서 설명했다시피 투자기간이 길어질 수록, 등락폭이 커질 수록 이 수익률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얼마나 내려갈 지 알수 없기에 목표 수익률을 설정하기가 까다로운 인버스와 달리 예전 하락추세 이전 지수를 기준삼아 매도 시기를 결정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초보 투자자도 도전해 볼만합니다.

 

목표 구간을 딱 1년전 주가로 해보겠습니다.

 

당시 최고가는 13,975원 이었습니다.

 

만약 딱 1년 전 코스닥 주가 수준으로 회복된다면 수익률은 무려 150% 에 육박합니다.

 

 더 길게 잡아 3년 내 최고점을 보겠습니다.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급등했던 당시 최고점은 2018년 1월 19일의 28,920 원 이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2년 전입니다.

 

그때 당시 코스닥 시세로 돌아간다면 무려 420% 의 수익률 달성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수치는 기록상의 것일 뿐이고 실제로 이때까지 꾸준히 들고 가기엔 레버리지 상품이 장투에 적합한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목표 수익률을 잡을 때는 좀더 현실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금융위기 수준의 주가 폭락 상황의 예를 봤을 때 어느 정도 수습이 되고 회복이 시작되면 상황 발생 전의 가격까지는 순식간에 치고 올라가는 것을 목격했기 때문에 들어가는 타이밍만 잘 맞춘다면 비교적 단기간에 큰 수익을 거두는게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물론, 아직은 하락장이 한참 더 이어질 수 있으므로 당장 몰빵 하듯 담는 것은 비추 입니다.

 

그렇다고 하락장이 언제까지 갈지 알수도 없는 노릇이므로 이럴때는 분할 매수가 필수 입니다!

 

적당한 간격을 두고 투자금을 1/5 이나 1/10 등으로 쪼개서 분할 매수를 들어간다면 더 큰 추가 하락이 발생하더라도 손실을 최소화 할 수있고 반대로 예상보다 빨리 반등이 진행 되더라도 수익률은 조금 떨어질지언정 떠나는 버스를 바라보며 땅을 치는 일도 막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단타에 자신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인버스 종목처럼 짧게 치고 빠지는 것보다는 한호흡 길게 보고 들어가야 하는 종목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상품에 대한 설명과 전망을 제 개인적인 판단하에 작성한 것이며 투자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에는 본인의 판단과 노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및 기타 ETF 종목들의 세금 및 수수료 비용 총 정리 (코덱스 레버리지 / 코덱스 인버스2X)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및 기타 ETF 종목들의 세금 및 수수료 비용 총 정리 (코덱스 레버리지 / 코덱스 인버스2X)

#kodex #kodex코스닥150레버리지 #kodex레버리지 #kodex인버스2x #kodex200선물인버스2x #etf #세금 #주식 #주식추천 코로나19 여파가 본격적으로 미국과 유럽등 선진국들을 강타하면서 전세계 금융 시장이 엄청난..

skuld2000.tistory.com

코로나 사태로 인한 외국인들의 한국 주식 매도세의 이유와 향후 분석

 

코로나 사태로 인한 외국인들의 한국 주식 매도세의 이유와 향후 분석

2020년 3월 기준 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투자 동향을 살펴 보겠습니다. 1. 개황 주식 1월 : 4,080억원 순매수 2월 : 3조 2,259억원 순매도 3월 : 13조 4,500억원 순매도 채권 1월 : 4조 6,230억원 순투자 2월 :..

skuld2000.tistory.com

해외/미국 코로나 테마주 (마스크 테마주) 추천

 

해외 코로나19(신종코로나/우한폐렴) - 해외/미국 코로나 테마주 (마스크 테마주) 추천 - 미국 코로나 확진자 69명

이 사이트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제 사이트의 글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되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제 사이트를 whitelist(예외 등록)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아시아를 중심으로..

skuld200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