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및 기타 ETF 종목들의 세금 및 수수료 비용 총 정리 (코덱스 레버리지 / 코덱스 인버스2X)
본문 바로가기
IT/주식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및 기타 ETF 종목들의 세금 및 수수료 비용 총 정리 (코덱스 레버리지 / 코덱스 인버스2X)

by [아마군] 2020. 3. 19.
반응형


이 사이트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제 사이트의 글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되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제 사이트를 
whitelist(예외 등록)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kodex #kodex코스닥150레버리지 #kodex레버리지 #kodex인버스2x #kodex200선물인버스2x #etf #세금 #주식 #주식추천

코로나19 여파가 본격적으로 미국과 유럽등 선진국들을 강타하면서 전세계 금융 시장이 엄청난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번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 각국이 천문학적인 금액의 양적완화를 단기간에 쏟아 붇고 있죠.

 

이로 인해 주식시장은 단기적이지만 폭락 속 급등을 간간히 보여주며 얼마나 내려갈지, 언제 올라갈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공포 속에 사로 잡혀 있습니다.

 

그래서 단타 중심으로 더욱 큰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레버리지 상품과 인버스2X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 KODEX 200선물인버스2X

 

상승과 하락, 어느 쪽에 배팅하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 둘 다 투자금 만큼의 선물을 추가로 끌어와 지수 대비 2배 수익률을 보장하는 ETF 상품이죠.

 

이와 같은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 상품들은 증권회사 MTS 등을 통해 매매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일반 주식과 다를바 없지만 이들의 세금 구조는 조금 다릅니다.


 

국내 주식형 ETF 와 기타 ETF 의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

KODEX200 이나 TIGER200 과 같은 일반적인 국내 주식형 ETF 들의 경우 매매시 발생한 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를 보장합니다. 

 

하지만 오늘 살펴볼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나 KODEX 200선물인버스2X 와 같은 레버리지, 인버스 ETF 상품들은 해외 주식과 파생상품, 채권등에 투자하는 ETF 와 함께 기타 ETF로 분류 되는데 이 경우 매매차익의 15.4%를 배당소득세로 원천징수 합니다.

 

그래서 매도시 해당 원천징수 금액이 차감된 후 계좌에 입금되죠. (단, 만약 손해를 보고 매도했다면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그리고 배당소득세로 과세된다는 말은 즉, 이자와 배당 등 금융 소득이 연간 2천만원을 넘는 경우 부과되는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이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만약 자신의 예금과 주식 배당, 그리고 기타 ETF 매매차익이 1년 동안 2천만원을 초과 했다면 초고액 연봉자의 경우 최대 42% 에 달하는 막대한 세금이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일반적인 종목들과 달리 거래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ETF 세금 계산 및 납부 방법

기본적으로 매매차익에 대한 15.4% 의 배당소득세는 위에서 얘기했듯이 매도 시 자동으로 원천징수 해주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단, 계산 시 매매차익과 과표기준가(과세표준기준가격) 매매차익 중에서 적은 금액으로 과세를 합니다.

 

이때 과표기준가란 해당 ETF 운용사에서 수익 중에 비과세 되는 부분을 제외하고 과세되는 부분만 계산한 세금 계산의 기준 가격을 뜻하는데요.

 

설명도 좀 많이 복잡한데, 그냥 간단하게 당일 ETF 상품 가격에서 내부적으로 비과세 적용받는 부분을 뺀 가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근데 개장 내내 변동되는 ETF 가격과 달리 보통 하루에 한번 공지 하기 때문에 당일 내에 사고 팔 경우는 아무리 큰 수익을 내더라도 과표기준 매매차익은 0원이라 실질적으로 원천징수 되는 배당소득세도 0원입니다.

 

 

당일 사고 팔지 않더라도 위의 도표를 보면 실제 매매차익과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실제 매매차익과 과표기준 매매차익 중 작은 금액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위 도표의 경우 실제로는 천원의 수익을 얻었지만 더 적은 과표 기준가를 기준으로 500원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가 발생하며 추후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에 포함될 경우도 500원 만 적용이 됩니다.

 

이 경우는 각각 매수와 매도를 각각 다른 날 실시한 경우고 만약 같은 날 사고 팔았다면 앞서 얘기했듯 과표기준가가 하루 동안은 변동이 없으므로 실제 매매차익이 얼마든 상관없이 과표기준 매매차익이 0원이 되어 세금이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과표기준가는 해당 ETF 의 운용사에서 매일 따로 고시를 하는데요.

 

해당 자산운용사 및 증권사 HTS 화면에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 란? - 지금 같은 폭락장에 주목해야 할 이유와 향후 전망 분석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 란? - 지금 같은 폭락장에 주목해야 할 이유와 향후 전망 분석

이 사이트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제 사이트의 글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되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제 사이트를 whitelist(예외 등록)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KODEX #코스닥 #코..

skuld2000.tistory.com

코로나 사태로 인한 외국인들의 한국 주식 매도세의 이유와 향후 분석

 

코로나 사태로 인한 외국인들의 한국 주식 매도세의 이유와 향후 분석

2020년 3월 기준 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투자 동향을 살펴 보겠습니다. 1. 개황 주식 1월 : 4,080억원 순매수 2월 : 3조 2,259억원 순매도 3월 : 13조 4,500억원 순매도 채권 1월 : 4조 6,230억원 순투자 2월 :..

skuld2000.tistory.com


 

반응형

댓글